리눅스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고, 영화를 보고,.. 음악도듣고...그럭저럭 만족할만하긴 합니다.
그런데 게임을 하려니.. 다시 멀티부팅을 이용해서 윈도우로 들어갔다가, 다시 부팅해서 리눅스로 왔다가.. 여간 짜증나는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리눅스가 상당부분 발전해왔듯이 여러분야에서 골고루 발전했다면.. 참~~ 좋았겠지만. 이상하게도 게임분야가 참... 발전이 없다고 느끼는건.. 윈도우기반의 온라인게임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은반면 리눅스용은 그에비해 턱없이 적은데서 배고픔을 느낍니다.ㅠ_- 게임을 끊었지만;; 어느순간 급생각나기도하고 @_+vmware나 virtualbox에서 게임을 하자니 뚝뚝끊겨서 더 열받고..예전에 wine을 사용해 게임을 할때 버그때문에 실행이 안된다던가. 되다가 이유없이 꺼져버린다던가 그런이유로 사용을 안했습니다만. 시간이 많이 흐른이상. 더 많이 발전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나서 설치후리뷰를 해봅니다.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윈도위 게임을 구동할수있는 에뮬레이트 3가지 방법은 다음과같습니다.






1. wine
와인은 유닉스와같은 운영체제에서 다양한 종류의 Windows응용 프로그램을 샐행할수 있는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에뮬레이터의 목적과는 다르게 에뮬레션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었고, 많은 유저들과 개발자들의 실수들로인해,  소프트웨어 커뮤니티가 상당히 활성화되있습니다.ㅋㅋ
 
와인을 사용하면, 윈도우에서의 사용과 비슷하게 최신 3D게임들을 포함해서 모든 종류의 게임을 완벽하게 실행할수 있습니다.
(Gild Wars, Fallout 3.x, Left 4 Dead, Wow 등등..)

게임과 별개로 Windows플렛폼에서 사용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할수있습니다. 
포토샵이나 iTunes와 Steam등 인기인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할수있습니다.


와인은 1993년부터 리눅스와 같이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150만명이사용하고있습니다.
많은 결점이 있기에 개발자들로 하여금 하나씩 하나씩 고쳐지고 있습니다. 
wine의설치는 소프트웨어 관리자 또는 시넵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wine검색후 설치할수있습니다.
와인 DB





2. Playonlinux
Playonlinux는 리눅스에서 Windows기반의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설치를 목표로한 Wine 의 그래픽 Front-end 입니다. Playonlinux는 Windows응용 프로그램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있고, 특정 소프트웨어를 검색하는 경우 와인버젼에 가장적합한 응용프로그램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그중에 Potal2와같은 최신 게임을 포함하고있습니다.
게임을 위한 프로젝트이지만 리눅스 사용자를 위한 IE6(인터넷익플로어6), 파이어 폭스, iTunes 등  windows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도움이 되고,
리눅스 외에도 Mac용으로도(PlayonMac) 있습니다.
설치는 소프트웨어 메니져에서 설치하거나
다운로드 페이지 에서 하당파일을 선택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3. Crossover Games
크로스 오버 게임은 리눅스와 맥 사용자가 Windows기반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혼합소스(mixed-sourc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수있게하는 크로스 오버 제품군의 일부입니다.
Codeweavers 에서 기존 wine의 수정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입니다.
wine에 대한 사용자 친화적은 프런트 엔드 역할에서, 크로스 오버 게임은 윈도우에서 넘어온 사람들을위해 다양한 피치와 친숙한 구성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ounter Strike, Half-Life2, World of Warcraft, Call of Duty 2, Gild Wars등 더 많은 게임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설치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에서 평가판 버젼을 받아서 설치하고,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한후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공식웹사이트 . $40 ㅡ.,ㅡ;;

즐겜하세욤 wine에서 구동되는장면 몇가지 첨부합니다.





콜 오브 듀티 4


에버퀘스트 - 망한게임


길드워 국내에선 망한겜, 외국에서흥한겜.


하프 라이프2


NBA 라이브 07- 무적160cm 슬램덩크하는맛에 했던 농구겜 ㅋ


스타크래프트1. 스타2역시 구동가능


워크래프트3 흐 


World of Warcraft 유명한 와우



 

+ Recent posts